의회민주주의관

우리나라 의회민주주의의 성립과정, 국회의 기능 및 역할을 알아보고,
국회 의정활동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의회민주주의의 태동 배경 이미지
 

의회민주주의의 태동

임시의정원관 사진
우리나라 의회민주주의의 기원인 대한민국 임시의정원의 구성과 활동상을 살펴보고, 해방 이후 제헌국회의 성립까지의 과정을 패널, 영상 등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임시의정원의 역사적 의의

임시의정원은 1919년 4월 10일 상하이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삼권분립 민주공화정 체제를 표방하며 결성되었다. 자발적 민중대회를 통해 결성된 한성 정부를 법통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그 정통성과 역사적 정당성을 입증 받으며, 우리나라가 광복을 맞이할 때까지 조국의 독립과 해방을 위해 다방면으로 활동하였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헌법  「임시헌장」

1919년 4월 11일 개최된 임시의정원 회의에서  「대한민국 임시헌장」이 공포되었다. 임시헌장은 우리나라의 국호를 대한민국으로 정하고 정치형태는 민주공화제로 함을 규정하고 있었다.
임시헌장은 이후 수차례 개정을 겪으면서도 입법기관으로서 임시의정원을 국가 운영의 주축으로 하는 큰 틀은 유지하였다. 또한,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는 임시헌장 제1조의 내용은 현행 헌법까지도 이어지면서 국가 정체성을 규정하는 뿌리가 되었다.

제헌국회의 구성과 활동

제헌국회는 광복 후 한반도를 둘러싼 미·소 간 대립, 국가 재건의 주도권을 사이에 둔 국내 정치 세력 간의 갈등 속에서 그 출발을 맞이하였다. 대한민국 최초의 민주적 선거였던 5·10 선거를 통해 구성된 제헌국회는 2년의 짧은 임기 동안 국가 재건의 이념적·제도적 기반을 다지고, 대한민국의 기틀을 확립하였다.

주요전시물

  • 임시의정원 태극기 사진

    임시의정원 태극기

  • 임시헌장 사진

    임시헌장 살펴보기

  • 유진오 전문의원의 헌법초안 사진

    유진오 전문의원의 헌법초안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